“농촌 소멸 대응 귀농·귀촌 정책 마련하자”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촌 소멸 대응 귀농·귀촌 정책 마련하자”

서영훈당진시의원5분자유발언.jpg
사진은 서영훈 당진시의원은 26일 열린 당진시의회 제91회 임시회 제3차 본회의에 앞서 5분 자유발언하는 모습.당진시의회제공

 

 

 

 

농촌 소멸 대응 귀농·귀촌 정책 마련하자

 

 

서영훈 당진시의원 5분 자유발언

 

[당진=뉴스포탈] 남용석 기자=“당진시는 농촌 소멸에 대응한 귀농·귀촌 정책을 마련해야 합니다서영훈 당진시의원은 26일 열린 당진시의회 제91회 임시회 제3차 본회의에 앞서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이 같이 주장했다. 서 의원은 우리나라는 인구 감소가 급증하고 출산율도 세계 최저 수준이다. 당진시의 출산율은 타 시·군에 비해 양호한 편이지만, 출생아 숫자는 20181380, 20191247, 20201058명으로 매년 감소하는 추세라며특히 도농복합도시인 당진시는 시내권을 제외하면 읍·면 지역의 경우 농촌소멸을 걱정해야 하는 처지에 놓여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서 의원은농촌소멸은 지역의 근간을 흔드는 매우 심각한 문제다. 따라서 농촌소멸은 농촌만의 문제가 아니라 우리 지역 공동체의 문제로 인식하고 정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서 의원은 농림축산식품부의 최근 통계자료에 따르면, 2020년 귀농·귀촌 인구는 494569명으로 2017년 이후 3년 만에 다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특히 최근 귀농·귀촌의 특징은 1인 가구와 청년창업농이 증가하고, 주요도시와의 접근성이 좋은 지역이 각광받고 있다. 또 특색 있는 귀농정책이 지원되는 지자체에 사람이 몰리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당진시도 이러한 트렌드와 변화의 흐름에 맞춰 귀농·귀촌 정책을 마련하는 것이 필요하다이에 다음과 같은 세 가지의 정책을 제안한다고 말했다.

서 의원이 제안한 첫 번째 정책은 귀농타운 시범마을을 조성하는 것이다. 이는 다섯에서 열 가구 정도의 도시민이 함께 거주하면서 영농할 수 있는 마을을 시범적으로 조성하는 것과 농지구입 및 농가주택 건립은 자부담으로 하고 귀농타운 조성에 필요한 기본 인프라인 진입도로, 전기, 상하수도 등은 시가 조성해 주자는 것이 골자다.

귀농·귀촌을 망설이게 하는 주된 이유에 대해 서 의원은 열악한 주거환경과 인프라, 부족한 영농기술, 혹여나 발생할지 모를 원주민과의 갈등 등이라며귀농타운 시범마을은 이러한 문제들을 일거에 해소하고, 초기 정착의 부담을 덜어 줄 수 있는 좋은 정책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두 번째 정책은 청년농업인 특별 지원이다. 서 의원은 당진시의 청년 창업농 임대형 스마트팜 사업은 청년들에게 실전경험을 쌓을 수 있는 인큐베이터로 좋은 성과를 거두고 있다아쉬운 점은 참여를 원하는 청년들이 많음에도 사업량을 확대하기가 쉽지 않다는 점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서 의원은 청년농업인을 위한 맞춤형 하우스 등에 대한 자금 지원이나 투자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 주는 정책이 필요하다. 이에 대한 검토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세 번째 정책은 관내 기업 은퇴자에 대한 맞춤형 귀농·귀촌 정책이다. 서 의원은 귀농을 선택할 때는 보통 연고지나 경제활동을 했던 익숙한 지역을 선택하는 경우가 많다당진지역은 직장을 이유로 타지에서 이주해 온 분들이 많다. 이 분들을 대상으로 한 지원정책이 있다면 은퇴 후에도 고향으로 돌아가지 않고 우리지역에 정착을 고려할 것이다. 관내 기업 은퇴자가 당진지역으로 귀농할 경우 인센티브를 부여하는 맞춤형정책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서 의원은 당진지역은 수도권, 대전권 등 주요 대도시와의 거리가 1시간 내외로 접근성이 매우 좋다. 최근의 귀농·귀촌 트렌드를 고려할 때 최적의 입지라고 할 수 있다이러한 좋은 입지에 좋은 정책만 더해진다면 전국에서 주목받는 귀농 1번지, 귀농 도시로 도약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skcy21@newsportal.kr

 

 

 

 

 

구독 후원 하기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