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산시, 미래항공모빌리티 거점도시로 발돋움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산시, 미래항공모빌리티 거점도시로 발돋움

그린에너지 기반 첨단 항공모빌리티 등 신산업 육성 MOU

충남도청 업무협약_1.jpg
[사진 설명] 서산시가 5일 충남도청에서 현대자동차그룹과 ‘그린에너지 기반 첨단 항공모빌리티 등 신산업 육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모습(사진=서산시제공)

 

 

 

[서산=뉴스포탈] 윤용석 기자 = 서산시가 그린에너지 기반 미래항공모빌리티 거점도시로 거듭난다.

시는 5일 충남도청 상황실에서 그린에너지 기반 첨단 항공모빌리티 등 신산업 육성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시에 따르면 이날 협약식에는 이완섭 서산시장, 김맹호 서산시의회 의장, 김태흠 도지사, 성일종 국회의원, 김동욱 현대자동차 부사장 등 5명이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서산시 B지구 일대에 그린에너지 기반 첨단 항공모빌리티 등 신산업 육성에 협력해 나가기로 뜻을 모았다.

시의회는 첨단 항공모빌리티 신산업 육성을 위한 조례 제정, 충청남도는 수소기반 미래항공모빌리티(UAM/AAM) 산업과 그린수소 산업육성에 협력, 국회는 중앙부처와의 연계 지원, 현대차 그룹은 서산시, 태안군 일대의 소유 부지를 신사업의 시설 부지로 활용 방안을 우선 검토하기로 했다.

특히 시는 그린에너지 기반 미래항공모빌리티(UAM/AAM) 산업 육성, 그린수소 발전, 수소버스 및 수소충전소 보급, 지역상생 방안 등 그린에너지 기반 산업 유치를 위해 협력한다는 방침이다.

이완섭 서장은 지난해 수소 에너지 체계 전환에 대비해 서산시 수소산업 육성 기본계획을 수립했다수소도시 조성 및 수소특화단지 지정 사업 등 정부 사업 유치를 통해 그린 에너지 기반 산업 생태계를 구축, 첨단 항공모빌리티 등 신산업 육성에 적극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이 시장은 또 지난달 말 고시된 군사시설보호구역 해제에 따른 후속 사업 추진을 통해 서산공항을 수출 물류 주력 공항으로 활용하고 일대를 항공산업 클러스터로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현대자동차는 20223월 서산바이오웰빙연구특구 내 AAM 비행시험장에서 그린에너지를 활용한 지역 간 항공 모빌리티(RAM) 기체 시험 비행 실증을 성공적으로 수행했다.

이 기체는 20222월 감항 인증(항공기가 비행에 적합한 수준의 안전성을 갖췄는지 여부를 정부 기관으로부터 검증받는 절차) 기준을 통과해 국내 최초 수소연료전지 항공기로 등록된 바 있다.

현대자동차는 이를 발판으로 삼아 지난 1월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2024에서 새로운 전기 수직 이착륙기체 ‘SA-2’를 공개한 바 있다.

 

 

skcy21@newsportal.kr

 

 

 

 

 

 

 


 

구독 후원 하기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