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리스창TSMC창업자“日반도체르네상스시작”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리스창TSMC창업자“日반도체르네상스시작”

日, 1차 제1공장에 4760억 엔, 2차 제2공장에 7320억 엔 추가지원

모리스 창 TSMC 창업자가 24일 일본 구마모토현에서 열린 제1공장 개소식에서 일본 반도체 생산의 르네상스가 시작됐다고 말했다11.jpg
[사진 설명] 모리스 창 대만 TSMC 창업자는 24일 일본 구마모토현에서 열린 제1공장 개소식에서 일본 반도체 생산의 르네상스가 시작됐다고 말했다.

 


 

[해외=뉴스포탈] 윤용석 기자 = 세계 최대 반도체 위탁제조(파운드리) 기업인 대만 TSMC의 모리스 창 창업자가 24일 일본 구마모토현에서 열린 ‘TSMC 1공장 개소식에서 일본 반도체 생산의 르네상스(부흥)가 시작됐다고 말했다.

모리스 창 창업자는 이날 오후 2시부터 구마모토현의 TSMC 1공장에서 열린 개소식 행사에 참석해 이렇게 말했다. 행사에 오지 못한 기시다 후미오 총리는 영상 메시지를 보내 반도체는 디지털화와 탈탄소화의 실현에 불가결한 핵심 테크놀로지라며 일본 정부는 첨단 반도체의 국내 생산 기반 정비를 위해 전례가 없는 대담한 지원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일본 정부는 이미 TSMC의 제1공장에 보조금으로 4760억엔을 지원했다. 기시다 총리는 이날 추가로 제2공장에 최대 7320억엔(65000억원)을 지원한 방침임을 밝혔다. 외국 기업에 무려 12000억엔의 현금을 지원하는 셈이다.

기시다 후미오 총리는 “TSMC의 세계 전략에 일본이 중요한 거점으로 명확하게 자리잡은 것을 환영한다일본 정부는 앞으로도 예산, 세제, 규제 개혁과 같은 지원책을 스피디하게 실행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행사에 참석한 일본측 최고위급인 사이토 겐 경제산업상은 사실 7320억엔의 보조금과 (이미 지급한) 1공장 보증금을 합치면 1조엔을 넘는 거액 지원인 것은 맞는다하지만 지금 전세계는 반도체 제조 능력 확보를 위해 각국이 거액 예산을 투입하는 대경쟁 시대를 맞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앞으로 산업 발전과 경제안전보장의 측면에서 이 같은 지원이 나는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TSMC는 이날 오후 2시에 일본 구마모토현의 작은 마을 기쿠요마치(菊陽町)에서 신()공장 개소식을 가졌다.이 공장은 TSMC가 일본 소니, 덴소 등과 함께 설립한 현지 법인 JASM(Japan Advanced Semiconductor Manufacturing)이 보유·운영·관리한다. 지분의 80% 이상을 TSMC가 보유한다.

TSMC는 이날 1공장의 개소식에 이어 다음달부터 본격적인 반도체 장비 반입을 시작해 올 4분기쯤 대량 생산을 시작할 예정이다. 신공장은 지상 4, 지하 2층이다. TSMC1공장의 바로 옆 용지에 올 연말쯤 2공장을 착공해 2027년부터 양산할 계획이다. 1공장은 다소 뒤쳐진 기술인 12~28나노미터의 생산 공정 라인이며, 2공장은 6~7나노미터로 최첨단 공정라인이다. 1·2공장을 합친 투자액은 200억달러(26조원) 이상이 될 것으로 예측된다. 일본 현지 매체들은 “TSMC가 조만간 최첨단 3nm3공장의 건설도 발표할 것이라고 보도하고 있다.

 

skcy21@newsportal.kr

 

 

 

 

 

 

 

 

 


구독 후원 하기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