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소금 2g,1티스푼만 줄여도 혈압강하효과“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루소금 2g,1티스푼만 줄여도 혈압강하효과“

美 연구팀 "소금 섭취 줄이자 1주일 만에 참가자 72% 혈압 강하"

하루 소금 2g 1티스푼만 줄여도 혈압강하 효과.jpg
소금 2g…"하루 소금 1티스푼만 줄여도 혈압 강하 효과"

 

 

 

 

 

 

 

 

하루 소금 2g 1티스푼만 줄여도 혈압강하 효과

 


 

[해외=뉴스포탈] 윤용석 기자 = 하루 소금 섭취량을 한 티스푼(2.2)만 줄여도 현재 혈압약을 복용 중인 사람을 포함해 거의 모든 사람이 수축기 혈압을 약을 먹을 때와 비슷한 수준으로 낮출 수 있다는 임상시험 결과가 나와 주목된다.

미국 밴더빌트대 메디컬센터 디팍 굽타 교수팀은 13일 의학저널 '미국의학협회지'(JAMA)에서 중노년층 213명을 대상으로 한 나트륨 조절 식단 임상시험에서 소금 섭취량을 줄이면 혈압약 복용 여부와 관계 없이 70~75%가 혈압을 낮출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굽타 교수는 "평소 식단에 비해 하루에 약 1티스푼의 소금 섭취량을 줄인 결과 수축기 혈압이 약 6Hg 감소했다""이는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고혈압 1차 약물의 혈압 강하 효과와 비슷한 수준"이라고 말했다.

고혈압은 전 세계적으로 발병률과 사망률이 높은 질환의 하나로 동맥에 강한 압력을 가해 심부전, 심장마비, 뇌졸중 등 심각한 질환을 일으킬 수 있다.

연구팀은 이번 연구에서 시카고와 앨라배마주 버밍엄에 사는 50~75213명을 대상으로 1주일간 평소보다 하루 2200의 소금을 더 섭취하는 고나트륨식과 하루에 소금 약 500만을 섭취하는 저나트륨식을 하는 식단 조절 임상시험을 했다. 미국심장협회(AHA)의 하루 나트륨 섭취 권장량은 1500미만이다.

참가자는 정상혈압군 25%, 조절되는 고혈압군 20%, 조절되지 않는 고혈압군 31%, 치료되지 않는 고혈압군 25%로 구성됐으며, 각 그룹은 고나트륨식과 저나트륨식에 일주일씩 번갈아 참여했다.

연구팀은 이 임상시험은 혈압에 대한 나트륨의 영향을 조사하기 위해 고혈압 환자 및 약물 복용자를 대상으로 한 가장 큰 규모의 연구 중 하나라며 이전에는 혈압약 복용자가 소금을 줄일 경우 혈압을 더 낮출 수 있는지 알지 못했다고 말했다.

일주일씩 저나트륨식과 고나트륨을 한 후 혈압 변화를 측정한 결과 저나트륨식 그룹의 경우 수축기 혈압이 고나트륨식 그룹보다 평균 7~8Hg, 평소 식단을 했을 때보다는 6Hg 낮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굽타 교수는 "저나트륨식의 혈압 강하 효과는 정상혈압, 고혈압, 조절되는 고혈압, 조절되지 않는 고혈압을 가진 사람 등 거의 모두에게 나타났다""참가자 72%의 수축기 혈압이 저나트륨식을 할 때 평소 식단보다 낮아졌다"고 말했다.

공동 연구자인 노스웨스턴대 노리나 앨런 교수는 "어떤 신체활동이든 안 하는 것보다 하는 게 낫듯 혈압과 관련해 대부분 사람은 평소 식단에서 소금을 줄이는 게 좋다""이는 고혈압 약을 먹는 사람의 혈압 조절에도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다른 공동 연구자인 버밍엄 앨라배마대 코라 루이스 교수는 "나트륨 섭취 감소의 혈압 강하가 1주일 안에 빠르고 안전하게 나타났다는 게 중요하다""고혈압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할 때 소금 섭취를 줄이는 것이 공중보건에 미칠 잠재적 영향은 매우 클 것"이라고 강조했다.

 

 

skcy21@newsportal.kr

 

 

 

 

 

 

 

 

 

 


구독 후원 하기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