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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WE, 태안 서해 해상풍력 발전사업허가 획득[태안=뉴스포탈] 윤용석 기자 = RWE(독일 전기,천연가스 공급회사)리뉴어블즈코리아가 산업통상자원부에서 태안군 서해 해상풍력 사업 전기사업허가를 취득했다. RWE 리뉴어블즈코리아는 지난달 25일 산자부전기위원회 발전사업허가 심의를 통과해 495MW 규모의 태안군 서해해상풍력사업 전기사업허가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번 허가로 RWE는 지난해 12월 일본 북부 니가타현에 해상풍력단지 개발권을 획득한데 이어 아시아 지역에서 두 번째 결실을 맺게 됐다. RWE는 설계·환경영향평가, 공유수면 점사용허가, 주민 의견 수렴 등 남은 인허가 절차를 거쳐 이르면 2032년 3월까지 사업 준비를 계획하고 있다. 서택원 RWE 상무는 “태안군 지역사회에 기여하는 해상풍력사업을 개발하기 위해 한국 정부와 지자체 및 지역사회로부터 신뢰도를 쌓고 다양한 지역기여를 통해 수용성을 높이는데 주력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이번 태안 서해 해상풍력 발전사업은 태안 지역의 인프라 개선 및 일자리 창출 등 장기적인 경제적 파급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말했다. 조진만 RWE 상무도 “우리나라는 훌륭한 해상풍력 연관 산업 인프라와 높은 잠재력을 가지고 있어 아시아 해상풍력 분야에서 가장 매력적인 시장 중 하나로 인식되고 있다”며 “RWE의 성공 경험과 한국의 저력으로 가장 아름다운 해상풍력발전단지를 만들어 내겠다”고 약속했다. 앞서 RWE는 지난 2년간 한국내 포트폴리오 확대에 주력해 현재 총 3GW 규모로 성장했다. 이번에 전기사업허가를 취득한 서해해상풍력사업 이외에 전남 신안군에 510MW 규모 사업의 전기사업허가를 지난해 11월에 신청했다. 같은해 8월에는 인천지방해양수산청으로부터 해상기상탑을 설치할 수 있는 공유수면점사용 허가를 취득해 해당지역에 2GW 규모의 해상풍력사업 개발에 착수했다. RWE는 국내 기업과의 파트너십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지난해 11월 현대건설과 ‘해상풍력발전·그린수소사업 공동개발’에 대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한 바 있다. skcy21@newsportal.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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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산 간척지에 전국 최고의 스마트팜단지 조성[내포=뉴스포탈] 윤용석 기자 = 서산 천수만 간척지 AB지구에 전국 최고·최대의 스마트팜단지가 조성된다. 충남도는 지역활성화 투자 펀드를 활용해 '충남글로벌홀티콤플렉스'를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김태흠 충남지사는 지난 26일 천안시청에서 기획재정부 주최로 열린 '지역활성화 투자 펀드 출범식'에서 이같은 충남글로벌홀티콤플렉스 조성 추진 계획을 발표했다. 충남글로벌홀티콤플렉스는 50만8200㎡ 규모로 생산·유통·가공·정주·교육·커뮤니티 기능을 갖춘 스마트팜 집적단지(38만6100㎡)와 융복합단지(12만2100㎡)로 구성된다. 네덜란드와 협업해 스마트팜 등 교육 시스템을 갖추고 주거와 체험, 힐링 공간을 마련할 방침이다. 현재 매년 1만명이 200만원 이상 돈을 들여 네덜란드에 가서 농업 관련 연수를 하고 있다. 반면 충남글로벌홀티콤플렉스에서 단돈 7만원에 똑같은 네덜란드식 현지 교육을 받을 수 있다는 게 도의 설명이다. 도는 충남글로벌홀티콤플렉스 조성 사업에 총 3300억원을 투입해 오는 2026에는 실제 소득을 올리도록 신속하게 추진할 방침이다. 올해 말까지 특수목적법인을 설립하고 스마트팜을 착공한 뒤 내년에는 스마트팜을 부분 준공해 시범 운영하기로 했다. 2026년에는 콤플렉스 전체가 제대로 가동된다. 콤플렉스 조성과 운영 등에는 국내외 최고 기업·기관이 참여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지역활성화 투자 펀드는 지방자치단체가 지방소멸대응기금 등과 민간 재원을 연계해 지역이 원하는 대규모 프로젝트에 투자하는 펀드다. 예비타당성 조사와 재정투자심사가 간소화되거나 면제돼 대규모 프로젝트를 속도감 있게 추진할 수 있다. 이 펀드의 '모펀드'는 정부 재정 1000억원과 산업은행 출자 1000억원, 지방소멸대응기금 1000억원 등 총 3000억원으로 조성됐다. 도는 모펀드 출자와 자체 출자금에 민간 투자를 유치해 충남글로벌홀티콤플렉스 사업비를 조달할 계획으로 상반기 중으로 펀드를 신청하기로 했다. 콤플렉스가 본격적으로 가동될 경우 스마트팜 생산물 판매와 콘텐츠 운용 수익 등 매출은 연간 1100억원, 18년 동안 2조원이 예상되고 운영비 등을 차감했을 때 투자 수익률은 15.5%가 될 것으로 도는 전망했다. 김태흠 충남지사는 "이 사업이 완성되면 연간 450만명이 연 5000만원 이상 수익을 올리는 양질의 일자리가 생길 것"이라며 "26만명에 달하는 관광객과 교육생 등으로 AB지구는 청년들이 일하고 싶고, 살고 싶은 매력적인 기회의 땅으로 천지개벽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skcy21@newsportal.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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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튼누르면하늘로나는세계첫 '플라잉카'나왔다[해외=뉴스포탈] 윤용석 기자 = 달리다가 버튼을 누르면 하늘을 나는 세계 최초의 ‘플라잉카’(하늘을 나는 자동차·비행 자동차)가 26일 공개됐다. 스페인 바르셀로나 피라 그란비아에서 이날 개막된 세계 최대 통신기술 전시회 ‘모바일 월드콩그레스(MWC)’에서 최대의 볼거리는 역시 플라잉카였다. 현지매체들에 따르면 미국 모빌리티 스타트업인 알레프 에어로노틱스는 이날 이곳에서 세계 최초의 플라잉카 시제품(프로토타입)을 공개했다. 알레프 에어로노틱스는 테슬라와 스페이스X 창업자 일론 머스크가 지원한 것으로 알려진 스타트업이다. 차 이름도 테슬라 시리즈와 비슷한 ‘모델A’다. 전시용이 아니라 실제 비행이 가능한 모델A 시제품이 대중에 공개된 건 이번이 처음이다. 모델A는 지난해 미국 연방항공청(FAA)의 ‘비행시험 허가증’인 특별 감항인증을 받고 그동안 상용화를 준비해왔다. 모델A는 2인승이다. 한 번에 1시간 이상 비행할 수 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최고 속도는 시속 56㎞, 항속 거리(이륙 순간부터 탑재된 연료를 전부 사용할 때까지의 운행 비행거리)는 170㎞로 속도가 빠르지는 않은 편이다. 전시장은 개막 직후부터 모델A를 보러 온 관람객들로 붐볐다. “이게 정말 가능한 일이냐”며 곳곳에서 감탄사가 이어졌다. 짐 두코브니 알레프 에어로노틱스 최고경영자(CEO)는 “활주로가 필요한 기체가 아니다”라며 “수직 이착륙이 가능하며 자동차처럼 운전할 수 있는 세계 최초의 플라잉카”라고 강조했다. 그동안 플라잉카로 거론된 제품 상당수는 활주로가 필요한 전기 헬리콥터에 가까웠다. 두코브니 CEO는 상용화 희망 시기를 내년 말로 제시했다. 판매 가격은 3억~4억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됐다. 전문가들은 공중과 지상을 모두 주행할 수 있는 플라잉카가 등장한 것은 획기적인 일이라고 입을 모았다. 미래 모빌리티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했다는 평가다. 이번 MWC 현장에선 도심항공교통(UAM) 기술의 진화도 볼 수 있다. UAM은 전기로 구동하는 전기수직이착륙기(eVTOL) 기반 항공 서비스(택시)다. SK텔레콤은 전시장에서 실물과 같은 크기의 UAM 시뮬레이터를 운영했다. 고정된 기체를 가상현실(VR) 장비로 체험하던 과거 운영 방식과 달랐다. 와이어를 연결해 기체를 들어 올려 실제 타고 날아가는 경험을 선사했다. 비행 중 연계 교통, 배터리 충전, 인포테인먼트 등 주요 서비스도 공개했다. KT는 UAM 관제 기술을 체험할 공간을 마련했다. 고층 빌딩이나 비행금지 구역을 피해 최적의 하늘길을 알려주는 ‘지능형 UAM 교통관리시스템(UATM)’, UAM 안에서도 통신이 잘 이뤄지게 하는 기술 등을 소개했다. 추후 UAM 시대가 본격화하면 관련 기술이 새 먹거리가 될 수 있다는 분석이다. UAM은 내년부터 각국에서 상용화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업계에선 이번 MWC를 기점으로 미래 모빌리티를 위한 차세대 네트워크 기술 발전에 속도가 붙을 것으로 보고 있다. 플라잉카, UAM 모두 상공에서 안정적인 품질을 유지하고 장애물 추돌을 막을 초고신뢰·초고속·초광대역 통신 및 관제 기술이 요구되기 때문이다. 이 밖에 자동차와 연계한 기기로 틈새시장을 발굴하고 나선 기업도 눈에 띄었다. 중국 아너는 사용자가 화면을 보기만 해도 원격으로 자동차 문을 열고 움직일 수 있는 스마트폰 ‘매직 6 프로’를 선보였다. 시선 추적 AI 기능 등이 특징이다. 중국 샤오미는 스마트폰 ‘샤오미14’ 시리즈의 글로벌 출시를 선언하면서 추후 전기차 ‘SU7’과 연동하겠다는 전략을 내놨다. skcy21@newsportal.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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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리스창TSMC창업자“日반도체르네상스시작”[해외=뉴스포탈] 윤용석 기자 = 세계 최대 반도체 위탁제조(파운드리) 기업인 대만 TSMC의 모리스 창 창업자가 24일 일본 구마모토현에서 열린 ‘TSMC 제1공장 개소식’에서 “일본 반도체 생산의 르네상스(부흥)가 시작됐다”고 말했다. 모리스 창 창업자는 이날 오후 2시부터 구마모토현의 TSMC 1공장에서 열린 개소식 행사에 참석해 이렇게 말했다. 행사에 오지 못한 기시다 후미오 총리는 영상 메시지를 보내 “반도체는 디지털화와 탈탄소화의 실현에 불가결한 핵심 테크놀로지”라며 “일본 정부는 첨단 반도체의 국내 생산 기반 정비를 위해 전례가 없는 대담한 지원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일본 정부는 이미 TSMC의 제1공장에 보조금으로 4760억엔을 지원했다. 기시다 총리는 이날 추가로 제2공장에 최대 7320억엔(약 6조5000억원)을 지원한 방침임을 밝혔다. 외국 기업에 무려 1조2000억엔의 현금을 지원하는 셈이다. 기시다 후미오 총리는 “TSMC의 세계 전략에 일본이 중요한 거점으로 명확하게 자리잡은 것을 환영한다”며 “일본 정부는 앞으로도 예산, 세제, 규제 개혁과 같은 지원책을 스피디하게 실행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행사에 참석한 일본측 최고위급인 사이토 겐 경제산업상은 “사실 7320억엔의 보조금과 (이미 지급한) 1공장 보증금을 합치면 1조엔을 넘는 거액 지원인 것은 맞는다”며 “하지만 지금 전세계는 반도체 제조 능력 확보를 위해 각국이 거액 예산을 투입하는 대경쟁 시대를 맞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앞으로 산업 발전과 경제안전보장의 측면에서 이 같은 지원이 나는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TSMC는 이날 오후 2시에 일본 구마모토현의 작은 마을 기쿠요마치(菊陽町)에서 신(新)공장 개소식을 가졌다.이 공장은 TSMC가 일본 소니, 덴소 등과 함께 설립한 현지 법인 JASM(Japan Advanced Semiconductor Manufacturing)이 보유·운영·관리한다. 지분의 80% 이상을 TSMC가 보유한다. TSMC는 이날 1공장의 개소식에 이어 다음달부터 본격적인 반도체 장비 반입을 시작해 올 4분기쯤 대량 생산을 시작할 예정이다. 신공장은 지상 4층, 지하 2층이다. TSMC는 1공장의 바로 옆 용지에 올 연말쯤 2공장을 착공해 2027년부터 양산할 계획이다. 1공장은 다소 뒤쳐진 기술인 12~28나노미터의 생산 공정 라인이며, 2공장은 6~7나노미터로 최첨단 공정라인이다. 1·2공장을 합친 투자액은 200억달러(약 26조원) 이상이 될 것으로 예측된다. 일본 현지 매체들은 “TSMC가 조만간 최첨단 3nm인 3공장의 건설도 발표할 것”이라고 보도하고 있다. skcy21@newsportal.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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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산 대산항 상반기 컨테이너 물동량 36.8%↑서산 대산항 상반기 컨테이너 물동량 36.8%↑ [서산=뉴스포탈] 윤용석 기자=서산 대산항의 올 상반기 컨테이너 물동량이 전년 동기대비 36.8%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전체 물동량은 4200만 톤으로 3.7% 감소(전년 동기 4363만3000톤)한 것으로 집계됐다. 대산수산청에 따르면 올 상반기 대산항의 수출입 물동량은 3602만9000톤, 전체 물동량의 85.8%로 원유, 석유정제품, 유연탄 등이다. 내항 물동량은 597만1000톤으로 14.2%를 차지하고 있다. 주요 품목별로는 석유정제품 1932만2000톤(46.0%), 유류 1217만5000톤(29.0%), 유연탄 및 화학공업생산품 807만4000톤(19.2%) 등으로 전체 물동량의 94%를 차지하고 있다. 비컨테이너 화물은 전년대비 4.1%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비컨테이너 화물 감소는 국제정세의 불안요인과 미세먼지 저감대책으로 발전소 가동률 축소 등에 따른 것으로 분석되며 컨테이너 화물의 급증세(전년 동기대비 36.7% 증가)는 신규항로(중국→동남아시아) 개설 및 선임 안정화 등의 영향으로 분석된다. 김기남 대산청 항만물류과장은 “유휴 배후부지 활용방안 용역 등을 통한 항만 이용여건 개선 및 갠트리크레인 대보수로 하역효율 상승을 기대하고 있다”며“지속적인 대산항 활성화 기반을 마련해 항만 물동량 증대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skcy21@newsportal.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