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상세페이지

충남도,스마트농업 생태계구축 3천억 펀드조성

기사입력 2023.11.15 21:04

SNS 공유하기

fa tw gp
  • ba
  • ka ks url
    2. 15일 충남도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양해각서 체결식 모습(왼쪽부터 고영우 ㈜KB증권 부동산금융본부장, 김남훈 ㈜레저월드 대표, 이완섭 서산시장, 김태흠 충남도지사, 윤동률 ㈜우듬지팜 대표, 유동균 ㈜HHR 대표).jpg
    [사진 설명] 15일 충남도청 대회의실에서 태흠 충남도지사, 김남훈 ㈜레저월드 대표, 고영우 ㈜KB증권 부동산금융본부장, 우동균 ㈜HHR 대표, 윤동률 ㈜우듬지팜 대표 등이 함께 ‘지역활성화 펀드 유치를 통한 충남글로벌홀티콤플렉스 조성’양해각서를 체결한모습(사진=서산시제공)

     

     

     

    충남도,스마트농업 생태계 구축3천억 펀드 조성

     


     

    [내포=뉴스포탈] 윤용석 기자 = 충남도가 스마트농업 생태계 구축을 위해 3000억 원대의 펀드를 조성해 서산에 대규모 스마트 팜과 농촌테마파크를 조성한다.

    충남도는 15일 도청에서 네덜란드 농업자연식품품질부 등 국내외 13개 기관·기업·단체와 양해각서 3건을 체결했다.

    도는 우선 서산시, 레저월드, 우듬지팜, KB증권, HHR과 충남글로벌홀티콤플렉스 조성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도는 서산 B지구 일원 75.82025년까지 3287억 원을 투입, 농업바이오단지, 농업체험단지, 스마트 팜 빌리지, 공공형 스마트 팜을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농업바이오단지에는 농업 선진국인 네덜란드의 첨단 농업 시설과 시스템을 도입하고, 대규모 유통 물류센터를 구축할 방침이다.

    농업체험단지에는 친환경 테마파크와 네덜란드 마을 등을 조성하고, 첨단 스마트 팜·신재생에너지 엑스포를 개최한다.

    이를 위해 도는 3000억 원 규모의 투자펀드를 조성하기로 했다.

    각 기관·기업과 힘을 모아 특수목적법인(SPC)을 구성하고 내년 지역활성화투자펀드 정부 공모에 도전한다.

    네덜란드 농업자연식품품질부, 한국중부발전, 아테스코리아와는 탄소중립형 스마트팜 실증단지 구축, 글로벌 전문교육을 추진한다는 양해각서를 썼다.

    우리나라 지방정부가 네덜란드 중앙정부와 양해각서를 체결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도와 네덜란드 농업자연식품품질부 등은 탄소중립 스마트농업을 육성하고, 네덜란드 교육 프로그램을 도입하기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

    이번 사업 추진을 위해 도는 서산 AB지구에 청·창농 인큐베이팅센터를, 중부발전이 운영 중인 신보령화력과 신서천화력에는 그린스마트팜을 설치·운영한다.

    ·창농 인큐베이팅센터에는 스마트팜 교육센터와 청년커뮤니티지원시설, 그린스마트팜에는 탄소중립센터와 재배시설, 교육장, 판매장, 식당 등이 들어선다.

    마지막으로 충남신용보증재단, NH농협은행 충남본부, 하나은행 충남북영업본부, 충남스마트온실시공협동조합, 충남스마트농업협회와 충남형 스마트농업 경영 지원 협력을 약속했다.

    도는 스마트팜 공급 확대를 위한 금융교육, 이차보전, 스마트팜 경영 설계, 금융자문단 운영 등을 하기로 했다.

    충남신용보증재단과 NH농협은행, 하나은행 등 충남스마트팜금융지원단은 스마트팜 대출 희망 농가에 보증료를 우대하고, 전문상담창구 등을 개설하기 위해 노력한다.

    충남스마트온실시공협동조합은 일반 시공비보다 최대 25% 낮은 공사비로 시공하고, 시공비 10% 이상 분납 또는 납부 유예가 가능하게 할 방침이다.

    스마트농업협회는 청년농 멘토·멘티 제도 등 교육과 정보 교류를 추진한다.

    협약 후에는 김태흠 충남지사가 '힘쎈 농정, 충남 농업의 미래를 열다'를 주제로 특강을 하며 8대 역점 농업 시책을 소개했다.

    김 지사는 "복지도, 산업도 아닌 기존 농업으로는 선진국이 될 수 없다""농업구조 대전환을 통해 대한민국을 이끄는 농정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skcy21@newsportal.kr

     

     

     

     

     

     

     


    backward top home